노인복지요양원에서는 모든 어르신의 정서적/육체적 도움과 발달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도와 더 행복한요양 생활이 되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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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03 | [인지 - *기쁨 인지향상(데칼코마니) - A그룹] | *기쁨 인지향상(데칼코마니) - A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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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준비물
도화지 (A4 또는 스케치북용), 물감(3~4색), 붓 또는 면봉, 종이컵, 물티슈, 보호용 앞치마 2. 진행방법 도입 단계 (5분) 진행자가 “오늘은 데칼코마니라는 활동을 해볼 거예요. 한쪽에 그림을 그리고 접으면 반대쪽에도 똑같이 찍혀요.”라고 설명하며 흥미를 유도한다. 완성 예시를 보여주며 색의 번짐과 대칭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한다. 전개 단계 (20분) 도화지를 반으로 접었다가 펴서 접힌 선을 기준선으로 안내한다. 어르신이 원하는 색을 스스로 선택하여 한쪽 면에 자유롭게 색을 찍거나 선을 그리도록 한다. 색을 모두 칠한 후 도화지를 반으로 접어 꾹 눌러 찍은 뒤 천천히 펼치며, “이쪽에 있던 색이 반대쪽으로 옮겨졌어요.”라고 설명한다. 어르신이 스스로 색 조합이나 형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관찰과 격려 중심으로 지도한다. 완성된 작품을 함께 감상하며 “이건 나비 같네요.”, “색이 정말 예뻐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마무리 단계 (5분) 완성된 작품을 벽면이나 게시판에 부착하여 작품 전시 효과를 준다. 어르신에게 “오늘 만든 그림 마음에 드세요?” 등 짧은 대화를 통해 감정 표현과 성취감을 이끌어낸다. 손을 닦고 주변 정리를 함께 하며 프로그램을 마무리한다. 3. 지도방법 어르신이 스스로 색을 선택하도록 유도하고, 선택의 과정을 존중한다. 붓질이 어렵다면 면봉이나 손가락 끝으로 색을 묻히는 방법을 안내한다. 색이 섞이거나 번질 때 “그것도 예쁜 효과예요.”라고 말하며 자유로운 표현을 격려한다. 작품 감상 시 서로의 작품을 칭찬하며 긍정적인 분위기 형성을 돕는다. 4. 기대효과 색채 인식을 통한 시각적 자극과 창의적 사고력 향상 손 움직임을 통한 소근육 조절력 및 집중력 강화 활동 후 완성된 작품 감상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 증진 그룹 내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교류 및 긍정적 분위기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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